Category : 일제강점기시대

Category Path : Korean Period » 일제강점기시대
Words Count : 396

명사 1924년 일본 정부가 서울(당시 京城府)에 설립한 관립 종합대학. 1920년 6월 100여 명의 독립운동가들이 재단법인 조선교육회(朝鮮敎育會)를 발기하고 ‘조선민립대학설립운동’을 전개하여 종합대학의 설립을 추진하자, 이에 일제(日帝)가 한국인의 고등교육기관을 봉쇄할 목적으로 설립한 것이다. 이 학교에는 조선사람의 독립의식을 고양시킬 수 있는 정치·경제·이공 등의 학부는 설치되지 않았고, 일제의 식민통치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1927년 5월에 창립된 부녀 단체. 부녀의 굳은 단결과 지위 향상을 위하여 김활란·유영준·유각경·정칠성·홍애시덕 등이 중심이 되어 조직하였다. 신간회의 자매 단체로 제2회 전국 대회 때에는 지회 55, 회원 3, 600여 명에 달하였다. 1931년 신간회 해체의 영향으로 기세가 아주 꺾여지더니 자연 해체..

Read more

명사 1914년에 연해주의 블라디보스토크에 세운 망명 정부로, 이상설과 이동휘를 정·부통령으로 선출하였다. 11년 항일 독립 운동을 목적으로 조직된 권업회(勸業會)가 광복군을 양성하기 위하여 13년 대전학교(大甸學校)라는 사관 학교를 설립, 운영하고, 러시아의 극동 총독과 교섭하여 광복군 군영지(軍營地)를 조차하는 한편 광복군 양성을 위한 비밀 결사인 양군호(養軍號)와 해도호(海島號)를 운영하였다. 그 결과 14년에는 권업회 초대의장인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1923년부터 물산 장려회가 중심이 되어 펼친 우리 민족 경제자립 운동. 일본에 빼앗긴 경제권을 회복하려는 경제 자립 운동으로 전국적으로 전개되었다. “입어라, 먹어라, 써라. 조선 사람 조선 것.”이라는 구호 아래 자급 자족, 국산품애용, 소비 절약, 금주, 금연 등의 실천 요강을 마련하고 추진하였으나, 일제의 탄압으로 중단..

Read more

1919년 북간도에서 조직된 독립운동단체. 19년 결성된 대한정의단과 그 산하의 대한군정회가 통합해 만든 대한군정서가 그해 12월 상해 임시정부의 지시로 대한군정서로 개명하였다. 이것이 서로군정서와 대비하여 일반적으로 북로군정서로 알려지게 되었다. 창립 당시 주요 인물은 서일(徐一)·현천묵(玄天默) 등으로 김좌진(金佐鎭)을 초빙하여 독립군의 조직·훈련을 담당하게 하였다. 왕청현[汪淸縣]에 사관양성소를 설립하는 한편 교포 교육에도 힘..

Read more

일본 제국주의 점령기에 일본에 의해 군위안소로 끌려가 성노예 생활을 강요당한 여성.1944년에는 여자 정신대 근로령을 발표하고 12∼40세의 미혼 여성을 수십만 명이나 군수 공장이나 전선에 일본군 위안부로 강제 연행하여 수많은 한국인 여성들이 비극적 삶을 영위하였다. ☞ 종군 위안부의 실..

Read more

|||문화유산 윤국범의 본명은 윤병정(尹柄政)이고 자(字)는 국범으로 1882년 예천에서 태어났다. 항일투쟁시 자인 국범을 사용하여 일제 문헌에도 윤국범이라 기록되고 지금까지도 자로 알려져 있다. 1905년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의병을 모집하여 이강년 진(陣)으로 달려가 유격장(遊擊將)이 되어 맹활약 하였다. 1908년 대장 이강년이 체포되어 의병이 해산됨에 일시 고향에 돌아와 다시 의병을 소집, 대장으로 추대되었다. 가산(家産)을 내..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