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91 아시아사

Category Path : Korean Decimal Class » 90 역사 » 91 아시아사
Words Count : 2828

명사 신라와 가야의 동맹. 5세기 대가야는 소백산맥을 넘어 전북 임실, 남원을 일시 점령하면서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러나 6세기 초반 백제와 신라의 압박이 강화되면서 대가야의 성장은 방해를 받게 되었다. 510년 백제는 대가야에 대한 반격을 개시하여 경남 하동, 거창 등을 위협하였고, 대가야는 522년 신라에 결혼동맹을 요청하였으며, 이에 신라의 법흥왕은 이찬 비조부(比助夫)의 딸을 가야왕에게 시집보냈다. 그러나 법흥왕은 율령을 ..

Read more

명사 1895년 4월 이후 궁내부 소속 각 원(院)의 장관급 관리. 1894년 7월 궁내부가 처음 설치될 때는 이전의 각 관청을 궁내부 소속으로 개편하는 차원이었으므로, 궁내부 소속 관청과 그 관직은 대체로 이전의 명칭을 크게 바꾸지 않았다. 1895년 4월 궁내부 체제가 대폭 개편될 때 장례원(掌禮院) · 시종원(侍從院) · 규장원(奎章院)에 경을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1680년(숙종 6) 남인 일파가 정치적으로 대거 실각한 일. 이 사건으로 서인이 득세하였다. 서인의 김석주(金錫胄) · 김익훈(金益勳) 등이 허적의 서자인 허견(許堅)이 종실인 복창군(福昌君) · 복선군(福善君) · 복평군(福平君)의 3형제와 같이 역모(逆謀)한다고 고발하여 옥사(獄事)가 일어났다. 이리하여 복창군의 3형제와 허견은 물론, 허적과 윤휴도 살해되고, 이로써 남인은 큰 타격을 받고 실각하였다. 후에 정권은 서인으로 넘..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고구려 5부(五部) 중 왕족을 배출한 부족. 내부(內部)·황부(黃部)라는 별칭이 뜻하는 바와 같이 고구려 5부의 중심을 이루었다. 처음에는 소노부(消奴部)에서 왕위를 차지하다가 AD 53년 즉위한 제6대 태조왕(太祖王) 때부터 왕위교체가 이루어졌다. 태조왕의 왕위계승은, 포악한 군주로 이름난 모본왕(慕本王)이 근신에 의해 살해된 다음 모본왕에 태자가 있었음에도 제쳐두고 방계인 제2대 유리왕의 왕자 재사(再思)의 아들인 7세의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고려 시대 산택(山澤) · 공장(工匠) · 영조(營造)의 일을 관장하던 중앙기관. 고려는 995년(성종 14)에 중앙관제를 정비하면서 당나라 제도를 모방하여 삼성육부(三省六部)를 두었는데, 그 가운데 상서성(尙書省) 밑에 6부의 하나로 세워졌다. 국초에 공관(工官)이라 칭해졌고, 995년에는 공관이라 고쳤으며, 명칭이 몇차례 바..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