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서양사


[국어사전] 명사 ○ {영어} 터키 겨레의 일파인 셀주크가 세운 왕조. 족장 셀주크의 손자 토므룰 베그가 세웠으며 중앙아시아, 서남아시아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터키계 회교도의 최초의 통일국가를 형성하였는데, 사라센 및 이란의 문화를 섭취하여 문화, 예술, 학술이 발달하였으며 십자군을 유발하여 분열, 멸망하였다. (1..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게르만 계 고트 족의 일파. 4세기 초 드네스트르 강 유역에 정주하였고, 한때 훈족의 지배를 받았다. 테오도릭 대왕은 483년 로마와 맹약하여 발칸 반도로 진출하였고, 오도아케르를 격파한 뒤 493년 동고트 왕국을 건국하였다. 프랑크족, 서고트 족 등 여러 부족의 결합을 도모함과 아울러 로마의 전통을 존중하고 고전문화를 보호하였다. 그가 죽은 후 555년 비잔틴 제국에 의하여 멸망..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 중에서 레닌을 지도자로 한 사상적, 조직적 그룹. 1903년 러시아 사회민주노동당 제2차 대회의 지도 기관 선거에서 다수파(볼셰비키)와 소수파(멘셰비키)가 대회 후 분열하였으며, 제1차 혁명기(1905~1907년)에 일시 타협하였으나 12년에 조직적으로 완전히 독립하면서 기관지「프라우다」를 간행하였다. 부르조아 민주주의파와의 협조 노선을 취하는 멘셰비키와는 달리 프롤레타리아 주도하의 노동 동맹으로..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1898년 수단 남부에 있는 파쇼다에서 영국과 프랑스가 벌인 영토 분쟁. 마르샹 소령이 이끄는 프랑스 군이 동쪽으로 진군하여 이 지역을 점령하려하자 키치너 대령이 지휘하는 영국군이 그에 대항하였다. 영국이 우간다와 이집트를 연결하려 한 아프리카 종단 정책과 프랑스가 중앙 아프리카와 수단을 가로질러 영토를 확장하려 한 횡단 정책이 맞부닥쳐 벌어진 싸움이다. 유럽에서의 국제 관계와 병력의 차이로 프랑스가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역사』1861년부터 1867년까지 나폴레옹 삼세가 멕시코에 원정한 사건. 당시 아메리카 대륙에 가톨릭 제국을 건설하려는 야심을 가지고 있던 나폴레옹 삼세는 혁명으로 인한 멕시코의 재정적 혼란을 틈타서 출병하여 내정을 간섭하였으나, 멕시코 인의 저항과 미국 등의 반대로 실패..

Read more

제2차 세계 대전 때인 1940년 무솔리니의 침략으로 파리가 함락된 후 독일과의 전투에 참여한 프랑스 유격 부대. 프랑스 정부내의 주전파가 몰락하고 페탱 원수가 총리의 자리에 오르면서 6월 22일 휴전 조약에 서명하였으나, 런던으로 망명한 드골 장군은 영국의 지원을 얻어 영국에 주둔한 프랑스군을 중심으로 프랑스 교민들과 해군 부대들을 모아 군비를 강화하고, 자유 프랑스 정부를 수립하여 계속해서 연합국에 합세하였다.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비스마르크가 독일 통일을 수행하기 위하여 채용한 정책. 프로이센에서는 프로이센 중심의 독일 통일을 달성하기 위해서 오스트리아를 격파할 대육군의 건설을 필요로 했으나, 육군 대신 로온이 제출한 3년 병역제의 부활, 예비 연한의 연장, 후비 연한의 단축, 신병의 증징(增徵) 등의 1860년의 병제 개혁안과 군사 예산이 의회에서 부결되었다. 빌헬름 1세는 비스마르크를 등용하여 이를 통과시키려고 하였다. 비스마르크는 1862년 9월 ..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