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서양사/정치


[국어사전] 명사 1066~1154년 노르만 정복에 의해 윌리엄 1세가 세운 잉글랜드의 왕조. 소수의 노르만 귀족이 앵글로 색슨인을 지배하는 정복 왕조로서 성립되었다. 대륙에서 도입된 봉건 제도로 처음부터 집권적 성격이 뚜렷하여 영국 중세 국가의 원형은 이때 확립되었다. 윌리엄 2세의 뒤를 이은 헨리 1세(재위 1100~35)는 영국인과의 융화에 노력하고, 사법·행정 조직을 정비하였으므로 왕권은 더욱 강화되었다. 헨리 1세는 앙주 백작과 결혼한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나폴레옹 전쟁에 참가하여 프랑스 혁명 사상의 영향을 받은 귀족 출신의 청년 장교를 중심으로 러시아의 농노제 폐지와 전제 정치 타도를 목표로 하는 비밀결사의 운동. 12월 당원이라고도 한다. 1816년의 구원 동맹 결성을 시작으로 21년에는 남부 협회, 북부 협회가 조직되었다. 알렉산드르 1세의 급사로 제위에 공백이 생긴 때를 틈타 25년 12월 26일 원로원 광장에서 3,000명의 군대를 동원하여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영국에서 일어난 두 차례의 시민 혁명. 곧 청교도 혁명과 명예 혁명을 통틀어 일컫는 경우와, 전자만을 일컫는 경우가 있다. 영국이 봉건 사회에서 자본주의 사회로 전환하는 데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한 것이 청교도 혁명이었으며, 다시 명예 혁명을 경과함으로써 의회주의를 확립..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서임권 투쟁의 와중인 1077년 황제권이 교황권에 굴복한 상징적인 사건. 1076년 신성 로마 황제 하인리히 4세가 교황 그레고리우스 7세의 폐위를 요구하였다가 반대로 자신이 파문당하였다. 이에 독일 제후의 반란과 폐위를 두려워한 황제는 77년 1월 북이탈리아의 카노사 성에 있는 교황을 방문, 3일 간이나 기다린 끝에 1월 28일 면죄를 받음으로써 파문이 풀리게 되었다. 카노사 성은 1255년에 파괴..

Read more

명사 프리기아 왕국이 멸망한 뒤, 소아시아 지방을 지배한 왕국. 주민은 소아시아 원주민과 인도 유럽어 족이다. 예로부터 동서 교통의 요충지였다. 기원전 7세기 초의 기게스 왕 때부터 융성해졌다. 기원전 547년 크로이소스 왕이 페르시아 왕 카로스 2세에게 붙잡혀 멸망하였다. 메디아 등과 동맹을 체결하였지만 문화적으로는 그리스와 밀접..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 {도이치} 민족 대이동기의 게르만인의 한 부족. 4~5세기에 동유럽으로부터 골(Gaul)과 에스파냐를 거쳐 북아프리카에 건너가 439년 카르타고를 중심으로 왕국을 세워, 서지중해에 세력을 떨쳤는데, 534년 동로마에게 ..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