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한국사/국제관계

Category Path : Historical Category » 한국사 » 한국사/국제관계
Words Count : 53

명사 1609년(광해군 1) 일본과의 통교를 수락하기 위해 대마도주와 맺은 조약. 임진 왜란 이후 단절되었던 국교를 재개하려는 일본의 끈질긴 요청을 받아들여 국교가 정상화되었다. 이의 선행 조건으로 국서(國書) 요구와 범릉적(犯陵賊;왜란중 왕릉을 발굴한 죄인)의 압송, 피로인(被擄人)의 송환을 제시하였는데, 일본이 이를 받아들여 조약이 성립되었다. 『통문관지(通文館志)』 『대마도문서(對馬島文書)』 등에 내용이 수록되어 있으나 문헌에 따라..

Read more

우리 나라와 미국 사이에 맺은 행정협정. 약칭 SOFA협정이라고도 한다. 3개조의 본 협정문과 교환각서·합의양해각서 등의 부속문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형사·민사 재판권, 노무조항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내용에 있어서 한국 노동법 무시, 한국 고유의 재판권 포기 등 불평등조항이 많은 협..

Read more

명사 이 동맹은 신라와 백제가 고구려의 남진에 대항하기 위하여 맺은 일종의 공수 동맹이다, 고구려의 장수왕이 427년 평양으로 수도를 옮기는 등 적극적인 남하 정책을 쓰자 이에 불안을 느낀 백제 비류왕과 신라 눌지왕이 433년에 서로 손을 잡게 된 것이다. 이후 백제 동성왕과 신라 소지왕 때에 이르러서는 동성왕이 신라 왕족인 이찬 비지(比智)의 딸을 왕비로 맞이하는 혼인 동맹으로 발전하였다. ..

Read more

1907년(융희 1) 일본이 한국을 병탄하기 위한 마지막 조치로 강행한 7개항의 조약. 정미7조약(丁未七條約)이라고도 한다. 고종 황제의 특사 파견 소식이 전해지자 통감 이토는 고종을 위협하면서 양위를 강요하기에 이르렀다. 일본은 이완용을 앞세워 고종을 위협하였고, 일본군은 무력 시위를 하면서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한편, 일본은 이를 계기로 한국에 대한 전권(全權)을 침탈하려는 계획으로 이토로 하여금 한국 정부에 압력을 가..

Read more

★ 1965년 6월 22일 조인되고, 12월 18일 성립, 발효된 대한민국과 일본국 간의 기본관계에 관한 조약과 이에 부속하는 4개 협정의 총칭. 【개요】 한국정부 수석전권대표 이동원(李東元) 외무부장관과 일본정부 수석전권대표 시나(椎名悅三郎) 외상 및 수행대표들 사이에 조인되었다. 이 조약의 부속협정으로는 〈청구권·경제협력에 관한 협정〉·〈재일교포의 법적지위와 대우에 관한 협정〉·〈어업에 관한 협정..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