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한국사/문화/학술.사상


[국어사전] 명사 우주 만물의 존재와 변화를 이기론적 세계관으로 파악하면서 특히 이와 기의 차별성을 강조하여 이가 기보다 우선하며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재라고 설명하는 이론. 이기이원론을 완성한 주희(朱熹)는 이와 기를 하나이면서 둘이고 둘이면서 하나라고 표현하여 둘의 불상잡(不相雜)과 불상리(不相離)를 이야기하면서도 이선기후(理先氣後)를 강조하는 강한 관념성을 나타냈다. 우리 나라에서는 성리학이 도입되면서부터 이기이원론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특..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1934년 5월 7일에 우리 나라의 역사·언어·문학 등을 연구하기 위하여 조직된 학술단체. 우리 나라 학자의 힘으로 연구한 성과를 국어로 발표하려는 의도하에서 창립되어, 같은 해 11월 28일에 기관지로 『진단학보(震檀學報)』를 창간하고, 계간으로 14집까지 발간하였다. 40년 일제에 의하여 해산되었고 학보간행도 중단하였다가, 45년 광복 후 학회를 재건하여 학보를 계속 발간하고 있다. 설립 당시 발기인은 고유섭(高裕燮)·김두헌(..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일제 시대에 활동한 학술연구단체. 1930년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와 조선총독부의 조선사편수회 간부들이 한국 및 만주 등을 중심으로 한 극동의 문화를 연구할 목적으로 조직하였다. 계간지 〈청구논총〉을 발간하고 학술연구자료 간행, 강연회·강습회 개최 등의 활동을 ..

Read more

『의산문답』에서 지동설과 무한우주론을 주장함. 홍대용이 그의 상대주의적인 세계관, 지동설과 무한우주론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서술한 저서가 바로 『의산문답』이다. 이 저서의 가장 큰 의도는 종래 성리학의 교조주의적이고 중화주의적인 지식 체계에서 벗어난 새로운 세계관과 지식 체계를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따라서 다소 과격하기는 하지만 그야말로 탈성리학적이라고 까지 할 수 있는 자유로운 사색을 펼치고 있다. 그 과정에 땅이 움직인다는 지..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다르다는 인물성이론을 주장한 충청도 지역의 호론과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같다는 인물성동론을 주장한 서울, 경기 지역의 낙론사이의 논쟁. 뒤에 호론은 위정 척사 사상으로 연결되었으며, 낙론은 북학 사상으로 연결되었다. 성리학에서 인물성동이(人物性同異)에 관한 논쟁. 권상하(權尙夏) 문하에서 시작되었는데, 한원진(韓元震)은 ‘이(異)’를 주장하고 이간(李柬)은 ‘동(同)’을 주장하였으며, 권상하는 ‘이’에 동조하..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