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한국사/사회/사회조직.단체


[국어사전] 명사 【역사】 건양(建陽) 1년(1896) 7월에 서재필, 이상재, 윤치호 등이 우리나라의 자주독립과 내정 개혁을 위하여 조직한 정치 단체. 《독립신문》을 발간하고 독립문을 건립하였으며, 1898년에 만민 공동회를 개최하고 시국에 대한 6개조의 개혁안을 결의하여 황제에게 주청하는 등의 활동을 펴다가 1899년 해산..

Read more

1926년 6월 이상재(李商在)·유근(柳瑾)·한규설(韓圭卨) 등이 조직한 교육운동단체. 민족교육을 진흥시키기 위하여 교육제도 개선, 교육사상 보급, 교육계의 풍기 개선, 도서관 설립, 잡지 발행 등의 활동을 활발하게 펼쳤다. 22년 1월 총독부의 인가로 명칭을 교육협회로 고치고, 그해 제정된 2차 교육령으로 대학설립안이 나오자, 조선민립대학설립운동도 전개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26년에 일제의 방해공작으로 민립대학 설립이 결국 좌..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광복회는 독립 의군부와 함께 1910년대 국내에서 가장 활발한 항일 투쟁을 전개한 비밀 결사였다. 1913년 채기중이 경북의 풍기에서 대한 광복단을 조직하였는데, 1915년에 박상진이 가입한 후 그를 중심으로 하여 조직을 개편하고 대한 광복회라고 바꾸었다. 조직은 중앙에 총사령 박상진, 부사령 이석대(후에 김좌진으로 교체됨.), 지휘장에 권영만이었으며, 그 아래에 재무부와 선전부를 두었다. 각도에는 지부장을 두었으며 만주 지부도 결성..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1906년 만주 용정(龍井)에 설립된 민족 교 육기관. 이상설(李相卨)을 중심으로 한 여준(呂準)·정순만(鄭淳萬) 등의 애국 지사들이 교육을 통한 독립 사상의 고취를 위하여 예지현[延吉縣] 육두구(六頭溝) 용정촌에 설립하였다. 일체의 경비를 이상설의 사재로 부담하는 완전 무상 교육이었고, 건물 70평으로 된 서당 정도의 규모에 학생 22명으로 출발하였다. 교과목은 역사·지리·수학·정치학·국제공법·헌법 등의 신학문을 가르쳤다. 특히 ..

Read more

1924년 만주(滿洲)에서 조직된 독립 운동 단체. 약칭해서 참의부라고도 한다. 당시 한반도와 만주 국경지대에서 활약하던 독립운동단체인 통의부(統義府)와 의군부(義軍府)가 대립하자 각지의 교민 유지들이 중앙의회를 소집, 통의부에 속해 있던 4개 중대의 호응을 얻어 조직하였다. 참의부는 백광운(白狂雲) 의장 명의로 양 단체를 비난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대한 민국 임시정부의 승인을 얻어 임시정부 직할 아래 군민양정(軍民兩政)을 총괄하였..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1913년 5월 13일 도산(島山) 안창호(安昌浩)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창립한 민족운동단체. 8도 대표를 창립위원으로 하여 조직되었는데, 그 이름은 다음과 같다. 경기도 홍언(洪焉), 충청도 조병옥(趙炳玉), 경상도 송종익(宋鍾翊), 전라도 정원도(鄭源道), 평안도 강영소(姜永韶), 함경도 김종림(金宗林), 황해도 민찬호(閔燦浩), 강원도 염만석(廉萬石) 등 미국유학 중인 청년학생이 중심이 되었다. 흥사단의 궁극적인 목표는 민..

Read more

1915년 경북 지방의 유생들이 항일 비밀 결사로 조선 국권 회복단 중앙 총부를 조직하였다. 국권 회복단은 단군을 받들고 신명을 바쳐 일제로부터 국권 회복을 위한 운동을 전개할 것과, 국외의 독립 운동과 연결하여 대규모의 항일 운동을 전개할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중심 인물은 윤상태, 서상일, 이시영 등이었다. 국권 회복단은 3·1 운동이 일어나자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