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한국사/경제

Category Path : Historical Category » 한국사 » 한국사/경제
Words Count : 268

[국어사전] 명사 『교통』서울과 신의주 사이를 잇는 철도. 경부선과 더불어 남북을 종단하는 간선 철도로 1906년 4월에 개통되었으나, 국토 분단으로 지금은 서울에서 문산까지만 운행되고 있다. 길이..

Read more

명사 조선 시대에 있었던 독점판매행위 또는 그 조직. 도고(都庫)라고도 한다. 도고는 그 성격상 관권과 결탁하여 특권적 독점상업을 한 관상도고(官商都賈)와, 자신의 자본을 바탕으로 독점상업을 영위한 사상도고(私商都賈)로 구분된다. 이들은 정부의 인정을 받은 전매권을 이용하여 암거래·미등록상인인 난전(亂廛)의 판매를 금지하고, 그 물품을 몰수하였으며, 그와 같은 상행위를 감시·감독·처벌하기도 하였다. 1791년(정조 15)에 신해통공(辛亥..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지명 신라 때의 저수지 뚝. 전라 북도 김제군 부량면에 있었는데, 330년(흘해왕)에 쌓은 것이라 하나 아마 그보다는 좀 후대인 것으로 추측된다. 고려 인종 때 수축하였다가 1146년(인종 24) 왕의 병이 벽골제 수축 때문이라는 무당의 말로 일부를 파괴한 일이 있다. 1415년(태종 15) 대규모의 수축 공사를 일으켜 군정 1만명이 2개월 동안 주위의 제방을 수축하여 몽리수전(蒙利水田)이 9천 8백 결에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윤작법은 한 작물을 계속하여 연작하면 땅의 힘이 떨어지고 병과 충이 많아져 작물의 피해가 나타나는 것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작물을 돌려짖기하는 것을 말한다. 윤작 작부체계에는 화본과 작물 – 두과 작물 – 녹비작물 엽채류 – 두과작물 – 근채류 벼 – 보리(밀) 엽채류 작물 – 화본과 작물 – 두과 작물 등이 있는데 두과작물은 공중의 질소를 고정하는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조선은행(1931년). 1909년에 중앙은행으로 설립되었다. 조선은행은 일본 대장성(大藏省)의 직접감독하에 있었으며, 본점을 경성에 두었지만 중요사항은 모두 도쿄[東京]에서 결정하였다. 일반 은행업무 외에 중앙은행으로서 발권업무나 총독부 재정의 정비를 맡았다. 조선의 중앙은행이면서도 일본의 국책에 따라 만주·시베리아·화베이[華北] 등에 많은 점포를 개설하여 광범위하게 활동하였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의 금융활동이 소홀하여지자, 18년..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