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한국사/경제

Category Path : Historical Category » 한국사 » 한국사/경제
Words Count : 268

개항기에 설립된 객주동업조합. 상회·상회소·상법회사라고도 불렸다. 관영기업 형태로 발생하여 갑오 개혁 이후 민간회사가 형성되는 단계로 진전되었는데, 최초의 상회사는 1883년을 전후로 출현하였다. 상회사는 일정한 영업세 납부 외에 비합법적 상업세 수탈로부터 보호받는 관허회사(官許會社)로서 설립되었다. 조직형태는 대부분 합자회사였고, 경영 형태는 개항장과 서울으로 보인다. 이 경우 기선이나 범선을 구입하여 상업과 해운업을 겸..

Read more

임진왜란 후 도요토미히데요시의 뒤를 이어 정권을 장악한 일본의 도쿠가와 바쿠후는 외교사절을 빈번히 보내어 적극적으로 통교를 요청하였다. 이에 따라 1603년(선조 36) ‘왜관개시(倭館開市)’를 시행해서 일본과의 교역이 이루어지게 되었는데, 이것이 개시의 시초가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서울과 인천을 잇는 한국 최초의 철도. 길이 31.0 km. 1896년(고종 33) 3월 29일 미국인 J.R.모스가 한국 정부로부터 부설권을 얻어, 1897년 3월 29일 인천 우각현(牛角峴)에서 공사에 착수하였으나 자금부족으로 중단하였다. 그 후 일본인이 경영하는 경인철도회사(京仁鐵道會社)가 부설권을 인수하여 1899년 4월부터 다시 공사를 시작, 그 해 9월 18일 제물포(濟物浦:인천)∼노량진(鷺梁津) 사이의 33.2 km를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고려시대 군역(軍役)을 확보하기 위한 경제적인 뒷받침으로서 국가가 군인층에게 지급하는 토지를 통틀어 이르는 말. 고려시대에는 군인층의 구성이 균일하지 않고 상급군인층과 하급군인층으로 분류되었다. 군인전도 보통 상급군인층이 지급받았던 전시과(田柴科)의 토지와 하급군인층이 소유하였던 토지를 모두 가리킨다. 군인층이 국가로부터 토지를 지급받은 것은 940년(태조 23) 역분전(役分田)의 지급에서 비롯되는데, 이때 지급된 토지면적은 ..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