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한국사/법제/관청.관아.관직


[국어사전] 명사 고려 시대의 최고 중앙의정기관(中央議政機關). 내사성과 문하성을 합한 명칭이다. 982년(성종 1)에 내의성(內議省)을 고친 이름으로 내사성은 조칙(詔勅)에 관한 일, 문하성은 왕명의 하달과 중신의 건의를 담당하던 권한이 큰 기관이었다. 뒤에 내사성을 중서성(中書省)으로 고침에 따라 중서문하성이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고려 말과 조선 초 지방 관직의 하나. 고려 후기로 내려오면서 도(道)의 행정적 기능이 강화되어 고려사회가 발전되는 과정에서 보다 효과적인 지방통치가 요구되어, 1388년(우왕 14) 안찰사(按察使)의 품질(品秩)을 높이고 도관찰출척사로 이름을 고쳤다. 임기는 1년으로 모두 대간의 천거를 받아 임명하였다. 그 뒤 1466년(세조 12) 1월에 관제를 개혁할 때 관찰사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들의 임무도 도내의 수령을 출척하고 일도를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고려 시대 관직 · 관제. 병마사에는 중앙군의 전투동원을 위한 조직인 5군(五軍) 지휘관으로서 각기 중 · 전 · 후 · 좌 · 우군병마사, 임기(臨機)하여 출동하는 부대의 지휘관으로서 행영(行營)병마사, 사태에 따라 추가하여 파견하는 부대의 지휘관으로서 가발(加發)병마사 등이 있었다. 이들은 대체로 평시에는 임명되지 않고 비상시 군의 출동이 필요할 때 임명되는 지휘관이었다.고려시대에 양계(兩界) 지방에 설치한 지방 행정기구. ..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