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한국사/정치


[국어사전] 명사 ★ 1960년 4월, 학생이 중심 세력이 되어 일으킨 혁명이다. 【배경】 민주적 교육이 비민주적으로 되어 가고 대규모의 부정 선거가 자행되어 이승만 정권의 독재를 규탄하는 사람이 늘어 갔다. 이러한 현상을 만회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여러 문제로 관제 대중 동원을 하였다. 관제 대중 동원은 초기에는 효과가 있었지만, 점차 효과도 없어지고, 이승만의 개인적 인기도 사라져 그의 권력 유지는 ..

Read more

조선 정조 때 당시 유행하던 한문 문체를 개혁하여 순정고문으로 환원시키려한 운동. 당시에 유행한 문체는 박지원 일파의 참신한 문체 즉 필기와 소설이 세력을 얻었다. 특히 박지원의 열하일기는 선풍적으로 읽혀 문체면에서 많은 영향을 끼쳤다. 전통적 문예운동과 진보적 문예운동의 대립적인 측면이 ..

Read more

★ 1979년 12월 12일 신군부 세력이 대통령 최규하(崔圭夏)의 재가 없이 육군 참모 총장인 정승화(鄭昇和) 계엄 사령관을 강제 연행하려다가 발생한 군대간의 충돌. 당시 합동 수사 본부장이었던 전두환(全斗煥)이 이끌던 군내 군사 조직인 하나회를 중심으로 뭉쳐진 신군부는 이 사건을 계기로 제5 공화국이 출범하자 군과 정부의 중심 세력이 되었으며 전두환은 제10대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이 사건을 일으킨 주동자..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신해박해, 신해교난. 1791년(정조 15)에 일어난 천주교 박해사건. 전라도 진산의 양반 천주교인이었던 윤지충이 모친상을 당하였는데, 신주를 모시지 않았고 제사를 드리지 않았고 천주교 의식에 따라 모친의 상을 치렀다. 그러나 이와 관련 상소가 잇다르는 등 소란스러워지자 정조는 진산 군수로 하여금 사실을 조사케 하였다. 결국 윤지충이 사형을 받는 것으로 마무리 ..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