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한국사/정치/혁명.개혁


[국어사전] 명사 ★ 1960년 4월, 학생이 중심 세력이 되어 일으킨 혁명이다. 【배경】 민주적 교육이 비민주적으로 되어 가고 대규모의 부정 선거가 자행되어 이승만 정권의 독재를 규탄하는 사람이 늘어 갔다. 이러한 현상을 만회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여러 문제로 관제 대중 동원을 하였다. 관제 대중 동원은 초기에는 효과가 있었지만, 점차 효과도 없어지고, 이승만의 개인적 인기도 사라져 그의 권력 유지는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1895년(고종 32) 을미 사변 직후 성립한 김홍집(金弘集)내각이 실시한 일련의 개혁 운동. 청일 전쟁 후 조선에 대한 주도권을 장악한 일본이 러시아 중심의 삼국 간섭으로 일시 후퇴하자, 고종은 이 틈을 이용하여 러시아에 접근, 일본을 견제하려고 하였다. 이에 일본은 명성황후를 시해하는 을미 사변을 일으켜 조선정부가 러시아와 접근하는 것을 차단한 뒤, 친일개화파로 새로 김홍집내각을 성립시키고 을미?것을 차단한 ..

Read more

정권을 장악한 이성계 일파는 신진 사대부들이 주장하였으나 권문 세족의 반대로 실행에 옮기지 못하였던 전제 개혁을 단행하였다. 전제 개혁은 권문 세족들의 경제적 기반인 사전을 혁파하여 새로운 토지 제도를 제정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전제 개혁은 이성계 일파인 조준, 정도전 등에 의하여 추진되었는데, 공양왕이 즉위하고 이성계의 실권이 강화되면서 실천에 옮겨졌다. 먼저 전국의 토지 조사에 착수하여 1390년(공양왕 2년)에 완료하고 ..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