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역사일반


[국어사전] 명사 멸종 위기에 놓인 야생 동식물의 국제 거래를 규제하는 조약. 워싱턴 조약의 정식 명칭은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의 국제 거래에 관한 조약 . 1972년 6월 스웨덴에서 열린 유엔 인간 환경 회의의 권고를 토대로 이듬해인 73년 2월 미국 워싱턴에서 조인됐기 때문에 일명 워싱턴 조약이라고도 불린다. 이 조약은 75년 7월에 발효했다. 조약에서는 수가 감소한 동식물을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1968년 7월 1일 핵보유국이 비핵보유국에 대하여 핵무기를 잉여하는 것과, 비핵보유국이 새로 핵무기를 보유하는 것을 동시에 금지하기 위해 워싱턴, 런던, 모스크바에서 조인된 조약. 1970년 발효했다. 흔히 NPT(Nuclear Non-proliferation Treaty)로 불린다. 조약의 유효 기간은 25년이며, 92년 현재 참가국은 136개국이다. 우리 나라는 75년에 비준국이 되었으며, 북한은 85년에 가입..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유럽 안보 협력 회의(CSCE)는 이름 그대로 유럽의 안보 구축을 위해 회원국간의 정치 경제적 협력을 도모하는 협의 기구다. 1991년 알바니아가 가입함으로써 CSCE의 회원국은 전 유럽국가와 미국과 캐나다 등 35개국에 달해, CSCE는 명실공히 동서 유럽 모든 국가를 총망라하는 국제 기구로 부상하..

Read more

명사 국제 관계(동서간)의 긴장 완화 상태. 프랑스어로 ‘완화’라는 뜻이다. 1962년 쿠바 위기를 계기로 프랑스의 드골 대통령이 동서 관계에서 달성되어야 할 발전 과정을 데탕트로 표현한 것이 처음이었다. 70년대 초부터 핵의 균형을 인식한 미국·소련의 주도로 이루어진 국제 정치 구조상의 긴장완화와 협상을 의미한다. 제2차 세계 대전의 종전과 함께 시작된 냉전 체제는, 독일(서독)·일본의 급성장, 제3세력의 대두로..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