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 고고학 일반

Category Path : Historical Category » 역사일반 » 고고학 일반
Subcategories : 고고학 일반/문화.문명.화석인류 |
Words Count : 142

[국어사전] 명사 멸종된 인류의 하나. 1927년 인류학자 D. 블랙이 베이징 근교 저우커우뎬(周口店) 동굴에서 화석을 발견하였기 때문에 베이징 원인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피테칸트로푸스 또는 시난트로푸스로 분류되다가 호모 에렉투스로 명명되었다. 자바 인(人)보다 좀더 발달한 인류로 홍적세 중기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되나 확실하지는 않다. 베이징 원인의 두개골 평균 용적 범위는 현대인과 비슷하며 사지뼈도 현대인과 거의 같다. ..

Read more

명사 돌로 1개 이상의 방을 만들고 그것을 통로로 연결한 무덤으로 앞방과 널방으로 구분한 것이 일반적이고, 벽의 표면에 벽화를 그려넣기도 ..

Read more

[국어사전] 명사 [環狀石斧(환상석부)] 청동기시대에 사용되었던 곤봉두(棍棒頭). 생긴 모양이 고리와 같아 환상석부(環狀石斧) 또는 달도끼라고도 한다. 편평한 원반석 둘레에 날을 세우고 중심부에 막대기를 꽂기 위한 구멍이 있는 간석기이다. 크기는 대체로 직경 10~15cm이며, 재질은 편암 ·점판암의 것이 많으나 사암 ·섬록암 등으로 만든 것도 있다. 이러한 바퀴날도끼의 용도는 확실하지 않으나 주거지의 출토 예나 사용 흔적이 많이 남아 있는 것을 ..

Read more

Sorry, Login User Can See Next Page.